공부 좀 하자/Unity 수학(Math)

Unity 터치 포인트 좌표에 바운스 볼 생성 (1) - Physic Material(물리 마테리얼)

개발성문 2018. 4. 4. 17:25


모바일에서 화면을 터치 했을때, 


위의 영상에서 처럼 해당 위치에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지속적으로 튕기도록 해보겠습니다.


준비 사항은 Sphere 오브젝트의 Prefab, Plane 를 만들어두면 되고,


Sphere에 Physic Material(물리 마테리얼)을 생성해서 연결 해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hysic Material(물리 마테리얼)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Physic Material(물리 마테리얼)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Project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 Physic Material 을 선택 하면 됩니다.


2. Unity 상단에서 Assets > Create > Physic Material 을 선택 하면 됩니다.



생성하면 위와 같은 Physic Material이 만들어 집니다.


옵션 내용을 수정 하면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옵션의 결과는 동영상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ynamic Friction - 움직일 때 사용되는 마찰로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집니다. 0이면 얼음처럼 미끄러워지고, 1이면 마찰력이

                         

   커져서 큰 힘이나 중력이 아니면 빠르게 정지 하게됩니다.


Static Friction - 움직이지 않는, 정지해 있을 때 사용되는 마찰로,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집니다. 0이면 얼음처럼 미끄러워지


    고, 1이면 움직이기 어려워 집니다.


Bounciness - 표면의 탄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표현합니다. 0이면 튀기지 않고, 1은 에너지 손실없이 바운스 됩니다.


Friction Combine - 오브젝트가 충돌할때 두 오브젝트의 마찰이 합쳐지는 방법입니다.


- 선택 사항으로  Average, Minimum, Maximum, Multiply 4 가지가 있습니다.


- 두 값을 기준으로 평균 값, 작은 값, 큰 값, 곱한 값을 나타냅니다.


Bounce Combine - 오브젝트가 충돌할 때 두 오브젝트의 탄성을 합치는 방법입니다. 


   선택 사항은 Friction Combine 과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Unity Documentation(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class-PhysicMaterial.html ) 에서 


가져왔습니다.


Physic Material(물리 마테리얼)을 사용해서 다양한 물리 효과를 줄 수 있으니, 이리저리 테스트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이어서 핸드폰 화면을 터치 했을 때, 터치 좌표에 새로운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