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수학 - sine(사인), cosine(코사인), tangent(탄젠트) 에 대하여
Unity 를 공부하면서 수학은 꼭 해야 한다라는 말을 들었는데요.
일단 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첫 걸음을 떼었습니다.ㅎ
수포자 라기보다는 수알못에 가까운 쪽이기에 기초라고는 해도 어렵네요.
그렇지만 처음부터 아~ 그렇구나! 이래서 필요하구나! 를 느꼈답니다.ㅎ
오늘부터 공부의 내용에 따라서 그 결과물과 함께 업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ㅎ
이제 시작해 보죠!
sine(사인), cosine(코사인), tangent(탄젠트) 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직삼각형이 필요합니다.
직삼각형에는 Hypotenuse(빗변), Adjacent(밑변), Opposite(높이) 세 개의 변이 있고,
각각 변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식을 일컬어 Sine(사인), Cosine(코사인), Tangent(탄젠트) 라고 합니다.
여기서 하나, θ <-- 이와 같은 기호가 있는데, Theta(세타) 라고 읽고 임의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1.
sine(사인)은 sin으로 쓰고,
sinθ(사인 세타) 는 직삼각형의 임의의 각도가 θ 일때, Hypotenuse(빗변)과 Opposite(높이)의 비율을 말합니다.
sinθ = Opposite(높이) / Hypotenuse(빗변) => 빗변 분의 높이
2.
cosine(코사인)은 cos으로 쓰고,
cosθ(코사인 세타) 는 직삼각형의 임의의 각도가 θ 일때, Hypotenuse(빗변)과 Adjacent(밑변)의 비율을 말합니다.
cosθ = Adjacent(밑변) / Hypotenuse(빗변) => 빗변 분의 밑변
3.
tangent(탄젠트)은 tan으로 쓰고,
tanθ(탄젠트 세타) 는 직삼각형의 임의의 각도가 θ 일때, Adjacent(밑변)과 Opposite(높이)의 비율을 말합니다.
tanθ = Opposite(높이) / Adjacent(밑변) => 밑변 분의 높이
위의 설명을 보았을 때, 공식에서 두값만 주어진다면 남은 하나의 값은 구해 낼 수가 있겠죠.
이렇게 sine(사인), cosine(코사인), tangent(탄젠트)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그런데 저로서는 이것만 가지고는 그게 뭐???!! 어쩌라고???!! 라고 밖에 생각이 안들더라구요.ㅎ
수알못인 제게는 도무지 와닿지 않는 내용과 설명 입니다.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