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수학 - 원과 파이(π), Radian 그리고 운동에 대하여
사인, 코사인, 탄젠트에 이어서
원과 그에 관련한 것들을 공부하고, 두 포스팅을 합하여 Unity 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파이(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왼쪽의 그림을 먼저 보자면,
원의 지름을 1 이라고 했을때, 그 원의 둘레가 3.14...... 이라는 것으로 π (파이) 라고 표현 합니다.
즉, π는 원주를 지름으로 나눈값이 되는것이죠.
이 것을 참고로 오른쪽의 그림을 보도록 하죠.
이번에는 반지름이 1 이라고 했을 때, 원의 둘레는 2π 가 되는 것이구요. 반원주가 π 가 됩니다.
원 하면 360º 죠?
이렇게 " º " 기호를 사용해서 45º, 90º, 180º, 360º 와 같이 각도를 표현하는 것,
그리고,
그림과 같이 Unity Inspector 창의 Transform Rotation 에서 사용하는 것을 한국어로는 60분법,
영어로는 Degree 라고 합니다.
이제 Radian에 대한 설명인데, 이 부분은 저로서는 아직 이해가 부족하네요.
일단 정리하고 공부한걸 토대로 써보도록 할께요.
A와 B가 있죠? 원 위의 두 점을 끝으로 하는 원의 일부를 호 라고합니다.
Radian(호도법) 이라는 것은, 각도를 나타내는 Degree 와는 다른 표현입니다.
부채꼴 모양의 호의 길이로서 θ(세타)의 각도를 표현하는 것이고,
반지름이 1 일때 호의 길이도 1 이라면, θ(세타) 를 1 rad 이라고 표현하자고 하는 법칙? 표현?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일 처음 π(파이) 설명의 오른쪽 큰 원 그림을 보시면,
반지름이 1 일때, 반원주는 π(파이) 라고 작은 그림과 비교하여 설명했었죠.
이때, 반원주 π(파이)의 각도는 180º 가 됩니다.
이것을 π(파이) rad(라디안) 이라고 합니다. 360º 는 2π(파이) rad(라디안) 이라고 하고,
90º = π / 2 rad, 45º = π / 4 rad라고 표현합니다.
이를 토대로 1 rad 을 설명 하자면,
반지름이 1 이고, 호의 길이도 1일 때의 각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죠.
반지름이 1일때 반원주는 π였고, 그 각은 180º 였으니!
1 rad = (180º / π)º 가 됩니다. 즉, 이것이 Radian 을 Degree 로 변환하는 공식이 되는 거죠.
반대로,
Degree 를 Radian 으로 변환하는 것은,
1º = (π / 180º) rad
입니다.
360º = 2π rad 가 되겠죠.
Degree와 Radian 값을 구해보고 자 하신다면, 값을 대입(?)해서 계산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지난 포스팅의 사인, 코사인, 탄젠트에 이어서 공부해 본 내용이었구요.
이것을 이용한 Unity 에서의 사용법을 알아볼껀데, 내용이 길어져서 다음 포스팅에 정리 하도록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