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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성문
Unity 스카이 박스(Sky Box) 에 대하여 본문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스카이 박스(Sky box)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카이 박스는 위의 그림에서 처럼 Terrain 뒤에 보이는 하늘색 배경을 말하는데요.
화면은 사방으로 돌려보아도 온통 저렇게 하늘색이 보여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배경인 스카이 박스는 자기가 원하는 배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Window - Lighting - Settings 를 통해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Lighting 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서 Skybox Material 부분에서 Asset Store 같은 곳에서 다운받으신 Material 을 선택하거나 끌어다 놓으시면 변경이
가능하겠습니다.
Skybox Material 을 보시면요.
위와 같은 구성으로 되었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각 방향 별로 총 6개 부분으로 나누어져있는데 이것이 조화롭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Tint Color 이라는게 있는데 조절해보시면 명암 같이 어두어져서 아무것도 안보이거나, 너무 밝아져서 아무것보 안보이게
조절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int는 색조라고 하는데요.
색조는 Naver 사전 검색 결과, 색채의 삼속성 중 명도와 채도를 통합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명도는 흔히 알고 있는 것 처럼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구요.
미술 시간에 검은 색부터 흰색까지 색변화가 그려져 있는 그림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ㅎㅎ
채도는 검정, 하양, 횟색의 제외한 모든 색의 순수한 정도, 색의 강약, 포화도를 나타내는 성질, 색의 선명한 정도이라고 합
니다.
어쩌다 보니 용어 설명까지 하게 되었는데 ㅎㅎ 그렇습니다. 어쨋든 색의 밝기 같은 걸 변화 시켜 준다는 걸로 받아 들이겠
습니다.
다음,
Exposure 도 역시 조절해 보시면 Tint Color 와 다를게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단, 숫자로 조절은 하네요.
저로서는 차이 점과 왜 있는 기능인지 아직 모르겠습니다.ㅎ
다음,
Rotation은 회전으로 조절해보시면 상단의 스카이박스 그림이 회전되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이구요.
아직 저로서는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네요.
기초적으로 Skybox의 변경 방법과 내부적인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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