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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성문
Unity 터레인 엔진(Terrain Engine) 사용 본문
Terrain Engine 은 게임에서의 지형을 만들고 넓은 풍경을 추가 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Terrain 은 사이즈를 조절 할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굉장히 넓은 면적으로 되어있죠.
그래서 이 시스템은 콘솔, PC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고, 모바일에서는 적절치 않습니다.
빨간 표시의 부분은 왼쪽부터 F1, F2, F3, F4, F5, F6 의 단축키를 사용해서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터레인 인스펙터 툴바에 있는 빨간 표시의 맨 처음 세 개의 툴은 터레인의 높이 변화를 그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첫 번째 버튼은 Raise/Lower Height 툴로 마우스를 클릭하면 그 분에 높이가 높아지고, Shift를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의 높이가 낮아기게 됩니다.
Brushes에서 브러시 모양을 선택하고 settings 에서 Brush Size 에서는 브러시 크기를 조절하고, Opacity는 조밀한 정도를 조
절하여 사용합니다.
두 번째 버튼은 Paint Height 툴은 Height로 높이를 추가하는 부분이 추가적으로 있는데,
여기에서 Brush Size 와 Opacity 를 설정하고 Height를 조절한 후 Flatten을 클릭하여 설정을 마칩니다.
이 사용은 다시 첫번째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하면 되는데, 차이는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기본 바닥의 아래로 파고 들어가게 됩니다. 단, Height 에서 설정한 높이까지로 제한 됩니다.
세 번째 버튼은 Smooth Height 툴은 높이를 급격하게 높고 낮게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것이 아니라 매끄럽게 변화시켜주고
변화의 정도를 덜 하도록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네 번째 버튼은
Terrain에 페인팅용으로 텍스처를 할당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Edit Textures를 클릭해서 Add Texture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트고, select를 통해 Texture를 선택하여 Add 하면 다양한 종류의 Texture가 추가 됩니다.
추가한 Texture 를 선택해서 마우스 클릭으로 Terrain에 덮어 씌우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버튼은 나무를 심는? Terrain에 나무를 꾸며주는 그런 기능을 가졌습니다.
Edit Trees 를 클릭하면 오른쪽의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는 Object 형태의 Prefab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Add를 클릭하면 왼쪽의 Trees 처럼 나무가 추가되고 원하는 나무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Tree Density 는 Terrain 위에 지정된 영역 안에 뿌려질 나무의 평균 수를 조절하는 것이고,
Tree Height 는 나무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크기의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Random은 그 범위 안에서 랜덤으로 뿌려집니다.
위의 설명에 맞추어 그림의 번호 순으로 Setting 과 결과물의 차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2.
3.
4.
Setting 에 따라서 나무의 범위, 개수, 크기 등의 차이를 확인 해 볼 수 있었습니다.
대망의 여섯 번째 버튼인데요.
풀 이나 기타 디테일에 대한 설정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dit Details를 클릭하면 왼쪽의 창이 뜹니다.
원하시는 Texture를 선택하시면 되고, width, height의 최소 최대값을 정하게 되는데 뿌려지는 Texture의 크기를 정하는
것 입니다.
설정을 통해 위와 같이 꾸밀수 있게 되었네요.
터레인 엔진(Terrain Engine) 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이정도로 하겠구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유니티의 dacumentation 에서 확인 해보시면 됩니다.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script-Terrai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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