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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성문
MainCamera Projection 옵션 본문
Unity의 Main Camera 옵션 중 하나인 Projection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Main Camera 는 플레이어에게 게임세상을 비추어주는 기능을 하고 있죠.
카메라는 얼마든이 만들어 넣을 수 있고, 개발자가 어떻게 정의 하는냐에 따라 얼마든지 독특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다 보니, 먼 이야기로 들리네요.ㅎ
Projection 에는 두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는데요.
Perspective 와 Orthographic 입니다.
이 단어의 뜻을 안다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Perspective는 원근법입니다. 물체의 멀고 가까움을 나타나 준다는 것이 겠죠.
Orthographic 은 정사영(正射影)의 라는 뜻인데요. 국어 사전을 검색하면,
이라고 합니다. 즉, 원근법의 반대의 뜻으로 생각이 되네요.
그렇습니다. Perspective는 원근법을 나타내주죠.
아래와 같은 모양으로 투영하는데 카메라와 가까울수록 좁아지는 부분과 넓은 부분이 있죠.
오브젝트의 위치가 카메라에 가까울수록 크게 보이고, 멀수록 작게 보이게 됩니다.
Orthographic 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카메라와 가까고 멀고에 관계없이 직사각형 모양으로 투영하는데요.
즉, 평면적으로? 아니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게 보여집니다.
오브젝트가 가깝고 멀고에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로 보여지는 것이죠.
참고로, 길건너 친구들이라는 게임에서 이 옵션을 사용해서 독특한 뷰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하나를 잊었는데요. 위에 보이는 제가 투영모양이라고 지칭한 흰선의 모양,
그 안에 오브젝트가 있어야만 플레이어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저 선 밖에는 보여지지가 않아요.
이 두가지 옵션은 각각 투영 모양의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로컬 Y 축을 기준으로한 카메라 뷰 각도의 너비를 조절 하는 것이라고 하며,
이 경우는 카메라의 뷰 포인트 크기라고 합니다.
각각 조절 해보시면서 차이를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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