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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성문
5. 연산자(단항, 이항) 본문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연산자는,
- 더하기, 빼기 같은 수학적 연산을 하는 기호입니다. (연산자는 계산 목적의 기호 이외에도 크다(>), 작다(<), 같다(=) 와 같이 다양)
- 사칙(산술)연산자는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를 말합니다.
- 연산의 대상이 되는 피 연산자를 오퍼랜드(Operand) 라고 하며, 연산자와 오퍼랜드(Operand)로 구성된 것을 식이라고 합니다.
이렇습니다....
프로그래민 언어에서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연산을 표현하는 하나의 기호입니다.
대입 연산자, 단항 연산자, 이항 연산자로 구분하여 설명하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lassDefault : MonoBehaviour
{
int sum = 0;
int op1 = 5;
int op2 = 16;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먼저 대입 연산자는 변수와 관련합니다.
정수형 변수 sum을 선언했고, sum 변수에 0 값을 주었습니다. 고로 sum은 0입니다.
여기서 sum 과 0 이라는 두개의 피연산자 사이에 있는 =(Equal Sign) 기호는
왼쪽의 sum 이라는 변수에 오른쪽의 0 값을 대입하는 대입 연산자 입니다.
다음으로 단항 연산자 입니다. +, - 기호가 해당됩니다.
더하기, 빼기의 의미가 아닌 양수, 음수의 개념을 가집니다.
다시말해 피연산자(Operand)의 수가 1개 인 것을 단항 연산자라고 합니다.
**
계산의 개념이 아닌데도 연산자라고 칭하는 이유,
2진수 때문입니다.
컴퓨터는 2진수로 표현이 되는데 이 +(양수), -(음수)가 붙는 것만으로 컴퓨터의 내부에서는 많은 일이 일어나게 됨.
숫자 5 는 2진수로 0101 이고, -5 의 2진수는 1101 임.
이렇게 내부적으로 많은 처리가 이루어지기때문에 단항연산자라고 부르게 되었음~.
**
이항 연산자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수학적 계산의 개념인 연산자입니다.
피연산자(Operand)의 수가 2개죠.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나머지) 다섯가지 연산자가 해당이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lassDefalut : MonoBehaviour
{
int sum = 0;
int minus = 0;
int multiply = 0;
int divide = 0;
int remainder = 0;
int op1 = 5;
int op2 = 16;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sum = op1 + op2;
print("sum : " + sum);
minus = op1 - op2;
print("minus : " + minus);
multiply = op1 * op2;
print("multiply : " + multiply);
//결과에 주목하세요
divide = op1 / op2;
print("divide : " + divide);
remainder = op1 % op2;
print("remainder : " + remainder);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나누기의 경우에는 결과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것은 조금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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