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성문

16. 반복문 - for 본문

공부 좀 하자/Unity C# 기초

16. 반복문 - for

개발성문 2022. 8. 3. 16:40

대표적인 반복문으로 선언 해 놓은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for(초기식;조건식;증감식){
   //조건식이 참인 동안 반복 실행될 코드
}

초기식은 변수 선언과 비슷합니다. 

변수의 타입과 변수 이름을 선언하고 초기 값을 정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int i = 1;

 

조건식은 반복문을 언제 빠져나갈 것인지 정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언제까지 반복할 것인지 정합니다.

i < 10; 의 경우 i가 10보다 작은 동안 반복하겠다는 의미이고, i가 10이 되면 반복문을 빠져나가게 됩니다.

 

마지막 증감식은 초기식의 변수를 증감하면서 조건식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i++ 는 반복하는 동안 i를 1씩 증가 시킨다는 의미로, 이 증감식이 없다면 무한 루프에 빠져서 나오기 못하게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lassDefalut : MonoBehaviour
{   
    public int dan;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private void Start() {
        for(int i = 1; i < 10; i++){
            print(dan + " X " + i + " = " + dan * i);
        }                
    }
}

반복문도 조건문과 마찬가지로 중복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예시를 활용하자면 2단 부터 9단 까지 반복문의 중복 사용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lassDefalu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private void Start() {
        for(int i = 2; i < 10; i++){
            for(int j = 1; j < 3; j++){
                print(i + " X " + j + " = " + i * j);
            }
        }                
    }
}

'공부 좀 하자 > Unity C#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반복문 - while  (0) 2022.08.03
14. 조건문 - 삼항식(삼항 연산자)  (0) 2022.08.03
13. 조건문 - if  (0) 2022.08.03
10. 문자열 사용되는 연산자 +  (0) 2022.08.03
8.연산자(비교/관계)  (0) 2022.08.03
Comments